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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및 환경 관련 사회이슈 및 동향에 대한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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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 Challenger 인터뷰 03. 한국에너지진단기술원
    2021.08.27
     DB 교통환경 Challenge가 어느덧 3기를 맞이했습니다! 3기 모집을 맞아, 저희와 함께했던 챌린저들의 현재가 궁금해졌는데요. 과연 DB Challenge 1,2기 참가자들은 어떠한 변화를 맞이했고 어떻게 나아가고 있을까요?‘DB 챌린저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안녕하세요 대표님.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에너지진단기술원은 건물 분야에서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에너지 진단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전문기관입니다. 저는 에너지 빈곤층 문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심하고 노력하는 대표 전관용입니다.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신다니, 아직은 어려운데요. 사업 아이템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바이코코(Bye CO2 by Cooperation)라는 아이템이에요. 저소득층은 소득 대비 높은 에너지 비용을 지출하는데, 이게 노후주택의 단열성능 문제 때문입니다. 바이코코 사업은 이 문제점에 주목해서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효율 개선 시공 및 고효율 기기로의 교체 사업을 진행하는 사업이에요. 이렇게 저소득층들의 에너지 비용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절감된 온실가스 저감분을 사업비를 기부해준 기업에게 환수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친환경 사업 플랫폼이죠. 사업하시면서 어떤 부분이 대표님껜 특히 어렵게 다가오나요? 사업을 하면서 모든 과정이 처음 계획한 대로 순조롭게 이루어진 경우는 없었던 것 같아요. 순간순간 발생하는 위기나 변화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사업을 계획할 때 우선순위와 위험요소를 먼저 생각하고 계획해요. 그리고 문제가 발생하면 팀원들과의 업무 회의를 통해 가장 빠른 해결책을 찾아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사업 파트너 및 멘토들과의 시간을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그렇게 사업을 진행하시다가 DB Challenge를 만나게 되셨어요. 어떤 계기로 참여하게 되셨고, 특히 대표님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지원 당시 ‘노후 건물 에너지 절감에 따른 탄소 배출 절감’이라는 소셜미션을 가지고 있었고, 때마침 DB Challenge 모집 공고를 보게 되었어요. DB Challenge를 통해 소셜미션을 구체화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크게는 사업적으로 그리고 네트워킹 쪽에서 도움을 많이 받은 것 같아요. DB Challenge 프로그램에서 초기 창업자에게 필요한 맞춤 교육을 제공해줬어요. 이런 부분들이 팀 빌딩, 사업모델 구체화 등 실질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또 함께 참가했던 챌린저분들과의 네트워킹이 사업을 운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 것 같아요.많은 챌린저 분들이 공통적으로 말씀해 주시는 부분들인 것 같아요. 뿌듯합니다. 한마디로 DB Challenge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디딤돌이요. DB Challenge를 통해 교통과 환경 분야의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및 사업 아이템을 고민하는 여러 기업들을 만나게 되었어요. 함께 얘기 나누면서 사회에 만연한 문제점, 현황들을 다른 시야로 혹은 좀 더 깊이 알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준비단계에 있었던 사업을 가시화하면서 ‘바이코코’를 알리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DB Challenge 이후에는 다른 공기업, 지자체 등 여러 기관에 제안하며 체계적으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디딤돌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업을 활발히 성장시켜 나가고 계신데,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한국에너지진단기술원은 어떤 성장을 꿈꾸고 계시나요? 국가 에너지 소비의 25%를 차지하는 건물부분의 전력 사용을 관리 및 절감하고, 이걸 온실가스 감축과 연계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에는 정부에서 시행하는 사업을 통해서 에너지 사용 그리고 온실가스 배출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플랫폼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미래의 투자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최대의 이슈는 ESG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ESG사업을 위해 많은 투자와 준비를 하고 있지만 어떤 파트너를 찾아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희 한국에너지진단기술원은 초기 창업부터 에너지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셜 미션을 가지고 창업하였고 에너지 빈곤층 문제, 도시 재생 문제, 환경 문제 등을 해결하면서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저희는 과학적 기술을 바탕으로 정량적인 사회적 가치를 측정할 수 있고 이렇게 모아진 가치를 사회에서 다시 기업에게 이익으로 환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려고 해요. 저희를 파트너로 생각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곧 진행될 DB Challenge 3기 챌린저들에게 전해주실 팁 있을까요?많은 분들이 사업비 지원을 생각하고 지원하실 것 같아요. 그것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속의 네트워크, 교육, 그리고 그 과정들에서 나오는 성장 동력인 것 같아요. 가능한 한 Challenge 내의 많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셔서 배움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특별히 한국에너지진단기술원에서 홍보하고 싶으신 게 있다고 들었어요.저희 사내 홈페이지 www.kect.kr로 들어오시면 저희 기업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물에너지 분야와 함께 미세먼지 관련 장비와 플랫폼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홈페이지로 방문하셔서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어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앱 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도 ‘미세먼지 정보제공 미소 앱’을 제공하고 있으니 다운로드 하셔서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저희도 이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에너지진단기술원의 지속적인 성장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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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 Challenger 인터뷰 02. 엘케이그린
    2021.08.27
     <DB Challenge와 함께 시작된 성장, “엘케이그린”>DB 교통환경 Challenge가 어느덧 3기를 맞이했습니다! 3기 모집을 맞아, 저희와 함께했던 챌린저들의 현재가 궁금해졌는데요. 과연 DB Challenge 1,2기 참가자들은 어떠한 변화를 맞이했고 어떻게 나아가고 있을까요?‘DB 챌린저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안녕하세요 대표님, 소개부터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공기 정화 관련 필터 기술과 환경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템을 준비 중인 엘케이그린의 대표 권용진입니다.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하셨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시작하시게 된 건가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어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자라는 뜻에서 시작했다기보다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을 깊게 생각하다 보니 시작하게 된 거죠. 처음부터 환경 개선 사업 모델을 생각했던 것은 아니지만, 기업은 사회를 이롭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그렇게 생각해보다 보니, 환경적인 부분이 많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미세먼지가 꾸준히 이슈가 되고 있잖아요. 미세먼지에 초점을 맞춰서 다회용으로 쓸 수 있는 마스크는 없을까 고민하다가 필터에 관심을 가졌어요. 현재 필터를 새로운 기술로 대체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사업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사업 시작하면서 개발을 진행하신 건가요?2019년에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됐어요. 개발에 착수해서 진행하다가 작년에 DB Challenge 진행하면서 제품을 만들게 됐습니다. 근데 솔직히 제품이 제 마음에 들지는 않았어요.어떤 부분에서요?소비자에게 보여주는 첫 제품으로써, 우리 제품이 곧 브랜드의 가치로 여겨지는만큼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근데 성능이 그렇게 좋다고 말을 못 하겠더라고요. 환경 쪽으로 도움이 되고, 경제적인 제품인 건 알겠는데 성능이 뛰어난 것은 아니니까 ‘이게 팔릴까?”에 대한 의문이 있었어요. 그래서 기존 판매 계획을 다 멈추고, 내부 구조를 완전히 바꿨어요. 그렇게 다시 개발한 제품은 얼마 전에 완성되었고 현재에는 판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하게 말씀드리자면, 제품은 물을 필터로 한 텀블러 사이즈의 공기청정기예요. 올해 8월 중 크라우드 펀딩부터 시작할 예정이에요. 크라우드 펀딩 지원 사업에 선정된 상태이기도 하고요. 크라우드 펀딩 이후에는 판매 채널을 어떻게 확장해 나가실 예정인가요?크라우드 펀딩 이후 소비자들에게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통채널을 다양하게 확장시킬 것입니다. 오늘의 집, 29CM 등 요즘 많이 사용하시는 다양한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우리 제품을 알릴 거에요.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시작 단계이시다 보니, 어려운 점도 많으셨을 것 같아요. 어떤 부분이 특히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전부 다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우선 맞는 사람들과 팀을 꾸리는 것부터 힘들었습니다. 또한, 사업에는 제가 모르는 영역들이 많아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DB Challenge 네트워킹을 통해서 사업경험이 많은 다른 대표님들께 도움을 받아 극복하고자 했습니다. 사업 초기에 DB Challenge를 만나셨네요. 사업 초기에 참가한 팀으로서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되셨는지 궁금합니다.DB Challenge가 사업 운영에 있어서 체계적으로 챙겨 주셔서 좋았습니다.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해서 아는 게 많지 않았는데 길잡이가 되어 주셨던 점이 가장 좋았어요. 다른 참가자들과의 네트워킹 또한 저희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DB Challenge 이후인 지금까지도 경험이 많으신 대표님들이 여러 팁을 주고 계십니다. 모르는 것이 많았는데 꿀팁을 많이 주고 계세요.경험 많으신 대표님들이 꿀팁을 전수해 주셨을 것 같네요 (웃음). 엘케이그린은 어떻게 발전해 나가실 예정인가요?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일이 DB Challenge로부터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지금 판매하는 것도 DB Challenge부터 준비했던 거고요. 이제 업력이 2년정도 됐는데, 다른 지원사업들 참여하면서 사업을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이템을 7월부터 판매할 예정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저희가 제품 하나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12월에는 디자인에 중점을 둔 가습기를, 내년에는 오브제 스타일로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합친 제품군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 제품들을 만들면서 기술 고도화가 이뤄질 텐데, 미래에는 지하철 같은 다중 이용시설에 들어갈 수 있는 설비 진행도 생각하고 있어요. 현재는 여러 제품군으로의 확장과 기업 인지도 증대에 초점을 맞춰 사업 진행하고 있습니다.  투자 계획이 있으신가요?지금은 저희가 개인사업자예요. 올해 말에 법인으로 전환할 거고요. 그 이후에나 투자를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올해는 기반을 마련하고 내년에는 투자 유치나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준비하려고 합니다. 엘케이그린을 눈여겨보고 있을 미래의 투자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저희 기술은 특별합니다. 지금까지 없던 기술을 아이템에 적용했습니다. 앞으로 계속 환경 문제를 직면하게 될 텐데, 저희 기술은 그런 부분에 대한 사전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이슈부터 다양한 문제들이 계속해서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이러한 상황에 따라, 필터에 대한 수요도 계속 있을 텐데, 계속 교체되는 필터가 환경 문제를 야기할 수 있거든요. 저희 기술은 증가하는 필터 수요에 대한 환경적인 대응이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산업군에 기술을 접목시켜 친환경을 만들어내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포부가 멋있습니다. 응원해요! 마지막으로, 곧 시작될 DB Challenge 3기 챌린저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 있을까요?부럽네요. 저는 진짜 또 하고 싶어요. 좋은 경험이었거든요. 사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기회를 잡고 도전하시면 도전 자체로도 큰 자산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도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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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 Challenger 인터뷰 01. 코끼리공장
    2021.08.26
    <장난감에 새 생명을 “코끼리공장”>DB 교통환경 Challenge가 어느덧 3기를 맞이했습니다! 3기 모집을 맞아, 저희와 함께했던 챌린저들의 현재가 궁금해졌는데요. 과연 DB Challenge 1,2기 참가자들은 어떠한 변화를 맞이했고 어떻게 나아가고 있을까요?‘DB 챌린저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코끼리공장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안녕하세요. 장난감 관련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코끼리공장 대표 이채진입니다. 코끼리공장은 장난감 수리, 순환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취약아동을 돕는 사회적기업입니다. DB Challenge에 지원하셨던 사업 아이템 및 진행현황에 대해 소개해주세요.저희 사업 아이템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버려지는 장난감들을 재활용하는 아이템이라고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더 이상 아이들이 갖고 놀지 않는 장난감을 수거해서 다시 수리하여 아이들이 다시 가지고 놀 수 있게끔 만드는 게 핵심입니다.지원 당시, 저희 본사에서는 장난감 수리 요청을 전화로만 받고 있었는데요, 전화로 처리할 수 있는 양의 한계가 있어 효율성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장난감을 기부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편의도 중요하다고 생각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를 사업 아이템으로 지원했습니다. 실제로 편의성을 늘려서 수거하는 장난감 양을 늘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중점이던 저희 사업모델은 현재 오프라인 공간으로 확장하는 단계까지 발전했습니다. 장난감을 수리, 소독, 재포장하는 오프라인 공간을 론칭하였고,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온라인 시스템 개선 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난감 수거 및 기부를 받는 양이 1일 2톤 정도 가량까지 증가했어요. 또한, 지난 2년간 다양한 기업, 기관과 협업이 증가하여 3,000개가 넘는 협약을 이뤄냈습니다. 매출도 150% 이상 증가했고요. 이런 흐름이라면 전국 단위 장난감 순환 모델을 1~2년 안에 구축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억 원 가까운 마케팅 비용을 측정해두고 온/오프라인 시스템에 대한 홍보를 본격적으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사업을 진행하시면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우셨나요?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모두 추구하면서 성장하고 수익을 안정적으로 내는 것이 아무래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또한, 저희 사업의 특성상 큰 공간이 필요하고 인력 또한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도 해요. 저는 이런 부분이 가장 어려웠습니다.대부분의 소셜벤처가 가진 고민인 것 같아요.DB Challenge를 신청하게 되셨는데, 챌린지를 통해 어려움이 해결되셨나요? 어떤 도움을 가장 크게 받으셨나요? 체계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는 게 가장 좋았던 것 같아요. 물론 지원을 기반으로 온라인시스템 구축으로 사업의 효율성을 얻은 것도 큰 변화였고요. 오프라인에 중점을 잡고 있던 저희 회사가 온, 오프라인을 함께 사업화 할 수 있는 것이 꼭 필요했는데 좋은 변화의 기점이 되었습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DB Challenge는 디딤돌과도 같았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모두 실현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많았어요. 우선 자금적으로 실질적인 지원을 해줬고 또 저희가 이 프로젝트에 선정되고 프로젝트를 통해 성장했다는 것에서 심리적인 자신감도 갖게 해줬다는 점이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DB Challenge를 통해 도약하게 되신 거네요. 앞으로 코끼리공장은 어떻게 나아갈 계획이신가요? 정부 R&D 사업을 통해 장난감을 파쇄해서 재생소재를 만들었고, 기능이 향상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도 개발했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LED 조명, 공기청정기, 비접촉 체온계, 화분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 가능하구요. 이렇게 장난감 순환을 전국 단위로 이뤄내고, 더 이상 재활용 불가능한 장난감을 재생소재로 만들어서 활용성을 높이고, 업사이클링 제품들의 품질 또한 높게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세계적인 업사이클링 기업, 장난감 순환 기업으로 나아갈 거예요.미래의 투자자들에게 코끼리공장을 어필해 본다면요? 저희는 전국 최대, 유일의 장난감 수리 순환 회사입니다. 환경보호가 필수가 되어가는 현시대에 그 누구도 해내지 못했던 장난감 순환사업을 3,000여 개가 넘는 기관과 함께 하고 있고, 아동복지시설을 총괄하는 보육진흥원과 함께 하여 3년 이내에 40,000여 개의 아동복지시설을, 전국 단위의 장난감 순환사업을 해낼 것입니다. 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충분히 사업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가능성이 무궁무진하네요!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곧 DB Challenge 3기 모집이 시작될 텐데요! 3기 챌린저들에게 전해주실 말씀 있을까요?교통과 환경문제에 대한 제대로 된 해결 방법을 중점적으로 보여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부분에 대한 고민을 했고, 이걸 현실적으로 어떻게 실현해 나갈 것인지 잘 보여주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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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기] 데모데이 (10월 21일)
    2020.10.15
        https://www.youtube.com/channel/UCsIVtVFLg7g2uAjRNnRI3Qw/featured?view_as=subscri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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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환경이슈 카드뉴스 #5] 농어촌 교통복지
    2020.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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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환경이슈 카드뉴스 #4] 내 이메일이 환경을 오염시킨다?
    20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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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교통이슈 카드뉴스 #4] 곧 10주년, 임산부 배려석
    20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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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환경이슈 카드뉴스 #3] 코로나19가 바꿔놓은 환경
    2020.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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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교통이슈 카드뉴스 #3] 코로나19가 바꿔놓은 교통문화
    2020.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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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환경부문 참여기업 소개 #2] 블루윙모터스
    2020.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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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환경부문 참여기업 소개 #1] 엘케이그린
    2020.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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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교통부문 참여기업 소개 #3] 엘비에스테크
    20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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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교통부문 참여기업 소개 #2] 지이디
    20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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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교통부문 참여기업 소개 #1] 소프트기어
    20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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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챌린지 환경이슈 카드뉴스 #2] 몇년째 제자리걸음, 업사이클 산업의 위기
    2020.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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